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건강상담

무서운 췌장암의 증산과 진단
작성자 강남 온누리한의원
췌장은 과거에는 알코올 농도가 짙지 아니한 환경이었고, 고단백, 고지혈 음식이 대체로 적었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았고 단지 당뇨병을 일으키는 정도였으나, 현재의 여러 환경적인 변화 때문에 의학적으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장기입니다.

담배, 커피, 기름진 식사, 베타 나프틸 아민, 벤지딘이 췌장암의 유력한 원인으로 꼽히고 있으며 또 당뇨병, 흡연, 감염성 질환, 알코올 등이 잠재적인 원인으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증상

췌장암, 특히 조기의 췌장암에는 특징적인 증상이 별로 없습니다. 췌장암환자들이 래원하는 이유를 분석해보면, 대부분이 위 근처와 등이 답답하다거나 왠지 속이 안좋다거나 식욕이 없다거나 하는 막연한 이유들입니다. 이밖에 식욕의 저하와 체중감소 등이 잘 일어납니다. 이 같은 증상들은 췌장암이 아니더라도 여러 질환에서 공통적으로 잘 나타나는 것입니다. 비교적 췌장암과 연관된 것으로서는 몸이나 눈 흰자위가 노랗게 되는 황달이 있는데, 이때는 몸이 가려워지거나 소변색이 진해집니다. 황달은 췌장의 머리부분에 암이 생겨 담관이 막히게 되었을 때 일어납니다.

진단

막연한 소화기증상이 있으면 우선 초음파검사나 내시경, 위X선검사 등을 실시하여 위염, 위궤양, 담석 등의 일반적 소화기질환이 있는지를 조사합니다. 초음파검사에서는 췌장을 관찰할 수 있으며 이상이 있으면 다음 검사로 넘어갑니다. 또 초음파에서는 명확한 이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도, 증상이나 혈액검사 데이터를 통해 췌장이나 담관 등에 병이 있을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는 CT나 MRI 등 초음파 이외의 방법으로 몸의 단면을 관찰할 수 있는 검사를 실시합니다. 또한 ERCP (Endoscopic Retrograde Cholangiopancreatography)라고 하는 검사를 실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검사는 내시경을 십이지장까지 도달하게 한 다음 십이지장유두라고 하는 췌관과 담관의 출구에 가느다란 관을 넣고 조영제를 주입하여 췌관과 담관의 형태를 조사하는 것입니다. 이 때에 췌액을 채취하여 세포검사나 암! 유전자검사를 실시하기도 합니다. 여기에서 더 필요한 경우에는 혈관조영을 실시합니다. 이것은 허벅지와 몸의 경계에 있는 동맥으로부터 가느다란 관을 넣어 췌장이나 그 주변으로 가는 동맥에 조영제를 투여함으로써 혈관구조와 병에 의한 변화를 조사하기 위한 것입니다.




황달이 있는 경우에는 우선 초음파검사로 담관이 막혀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담관이 막혀서 늘어난 경우 (폐쇄성황달)에는 초음파로 관찰하면서 간장 속의 담관에 바늘을 찌른 다음 이것을 이용하여 가느다란 관을 담관 속에 집어넣습니다. 이 관을 통해 조영제를 주입하면 담관이 어디까지 막혀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을 PTC( Percutaneous Transhepatic Cholangiography)라고 합니다. 또 이 관을 통해 담즙이 밖으로 흘러 나가게 함으로써 황달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PTBD:Percutaneous Transhepatic Biliary Drainage). PTBD를 해도 황달이 사라질 때까지는 시간이 걸리므로 그 사이에 앞서 말한 검사를 하여 진단을 내리도록 합니다.




강남 온누리한의원(www.i-onnuri.co.kr 02-573-8375) 원장 최강진

 
 
다음글
건강상담 내 아이 치아건강 임신 때 결정 관리자
건강상담 생빈도 10위 췌장암 강남 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알아두어야할 음주 팁 강남 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음주시 주의할점 강남 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항문 소양증 강남온누리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