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건강상담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은 구별해야
작성자 강남 온누리한의원
대부분의 사람들은 코골이를 대수롭지 않게 여깁니다. 하지만 코골이는 당사자보다 함께 자는 사람을 더욱 ‘힘들게’ 하는 고약한 병입니다. 코골이가 악화돼 수면 무호흡증으로 발전되면 상황은 더욱 심각해집니다. 수면 무호흡증은 숙면을 방해하고, 체내의 산소량을 감소시켜 만성피로, 심장병, 당뇨병의 원인이 되는 등 각종 성인병의 신호탄이 되기도 합니다. 자칫 ‘그까이꺼’ 하며 방치하다 큰코다칠 수도 있습니다.

매일 아침 잠자리에서 일어나는 것이 너무도 고통스럽고, 아침에 일어나도 머리가 무겁고 깨질 듯 아파 바쁜 오전 시간이 짜증스럽기 합니다. 혹시 비타민이 부족해서 그런 것은 아닌지 걱정스러워 하루도 빠짐없이 영양제를 챙겨 먹고, 낮시간 동안 요가를 배우러 다니며 건강을 챙겼지만 피곤함과 두통은 쉽게 사라질 줄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수면장애’를 겪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처럼 잠든 사이, 자신도 모르게 겪는 수면장애 때문에 고통스러워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수면장애는 불면증을 비롯해 코골이, 수면 무호흡증 등 여러 가지 증상을 포함합니다. 특히 우리나라 성인의 25~50%가 코골이를 하며, 이 가운데 5~10%는 수면 무호흡증을 앓고 있습니다.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증은 숨을 쉬기 어려운 구조를 가진 구강, 인후두, 기도 등으로 인한 수면장애의 증상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경험하는 코골이는 좁아진 기도로 숨을 쉬려고 폐가 공기를 힘들게 빨아들이며 내뱉는 몸부림에 해당합니다.

반면 수면 무호흡증은 수면 중에 10초 이상 숨을 쉬지 않는 횟수가 시간당 5회 이상일 때를 말합니다. 즉, 누군가가 곁에서 한 시간에 10초씩 다섯 번 이상 목을 조르는 것과 마찬가지인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증은 가깝고도 먼 관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벼운 코골이가 수면 무호흡으로 발전하는 경우도 많지만, 전혀 코를 골지 않고도 수면 무호흡증인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단순 코골이인지, 수면 무호흡증인지를 판단하는 기준은 무엇일까요?

수면 무호흡이 아주 심하면 아예 기도가 막혀 코를 고는 소리도 없어지므로 환자나 일반 의사들이 단순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증을 구별해내기란 여간해선 쉽지 않습니다. 일단 코골이 또는 수면 무호흡증이 의심되는 경우라면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코골이의 정도, 그로 인한 뇌파의 각성, 산소 포화도의 여부 등을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코는 골지만 숨은 멈추지 않는다고 해서 수면다원검사를 하지 않은 채 단순 코골이로 생각한다든지 전문적인 진단 절차 없이 코골이 수술을 하는 것은 위험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강남 온누리한의원(www.i-onnuri.co.kr 02-573-8375) 최강진 원장
 
 
다음글
건강상담 외투어깨에 하얀 눈이…비듬 예방법 관리자
건강상담 췌장암의 식이수칙과 예방 강남 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마라톤, 산행…가을 나들이에 관절 조심 관리자
건강상담 췌장암의 치료법과 부작용 강남 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무서운 췌장암수술 어떻게하나. 강남 온누리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