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초대석
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여성생활

여성에게 특히 좋은 슈퍼푸드 7가지
작성자 관리자
건강한 식생활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누구에게나 필요한 부분이다. 하지만 연령대별로 조리법, 섭취 칼로리, 보충해야 할 영양성분은 조금씩 다르다. 성별에 따라서도 마찬가지다. 남성보단 여성에게 건강상 혜택이 큰 음식들이 있다. 임신, 폐경 등으로 인한 신체변화와 건강상 이슈 차이 때문이다. 그렇다면 남성보단 여성에게 좀 더 효과적인 기능을 하는 슈퍼푸드론 어떤 게 있을까.

◆ 콩류= 콩류는 지방이 없고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으로 혈압 수치, 혈당 수치, 심박동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이러한 수치가 높아지면 심장질환 위험률이 높아진다. 심뇌혈관질환은 여성의 사망원인 1~2위를 다투는 질병이란 점에서 이를 예방할 수 있는 식습관이 필요하다.

◆ 미성숙한 콩= 콩은 완전히 여물지 않은 상태에서 수확해 먹기도 한다. 콩알이 녹색 콩깍지에 쌓인 상태에서 삶는 미성숙한 콩을 일본에선 '에다마메'라고 부른다. 이 콩은 간식이나 술안주로 먹기 좋지만 식이섬유, 건강에 유익한 지방,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물질인 이소플라본이 풍부해 폐경기 여성의 건강식으로도 좋다.

◆ 케일= 녹색잎채소인 케일은 비타민 K가 풍부하다. 비타민 K는 칼슘 및 비타민 D와 함께 작용해 뼈를 더욱 튼튼하고 건강하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여성은 남성보다 뼈가 약해 쉽게 골절되는 '불완전 골형성증'이 생길 확률이 높다. 뼈 건강에 좋은 이 채소가 여성에게 적극 권장되는 이유다. 종이컵 한 컵 정도를 섭취하면 비타민 A와 C의 하루 섭취 권장량의 20%를 섭취할 수 있단 점에서도 유익하다.

◆ 아스파라거스= 뼈 형성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K가 풍부한 또 다른 음식으론 아스파라거스가 있다. 아스파라거스 반 컵 분량이면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 K의 3분의 1을 섭취할 수 있다. 비타민 B의 일종인 엽산 역시 풍부하기 때문에 임신한 여성이 먹으면 좋다. 엽산은 신생아에게 이중 척추와 같은 신경관 결손이 생기는 걸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임신을 준비 중인 가임 여성이라면 평소 엽산을 충분히 섭취해주는 편이 좋다.

◆ 베리류 과일= 빨간색, 파란색, 보라색 빛깔을 내는 베리류 과일은 색깔이 짙은 대표적인 과일이다. 짙은 색깔의 과일은 일반적으로 항산화성분과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다. 플라보노이드는 심장건강을 지키고 뇌졸중 위험률을 떨어뜨린다. 또 항산화성분은 건강한 세포가 손상을 입지 않도록 돕는다. 나이가 들수록 무너지는 뇌 기능을 날카롭게 유지시키는데도 도움이 된다. 베리류는 비타민 C가 풍부해 여성의 피부 건강에도 좋다.

◆ 고구마= 고구마는 비타민 B군, 철분, 칼륨 등 다채로운 영양성분이 든 종합선물세트다. 특히 강력한 항산화성분인 베타카로틴이 들어있단 점이 여성에게 큰 장점으로 기능한다. 임신기와 모유수유기 동안 아기의 작은 폐를 건강하고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 시금치= 엄마의 뱃속에 태아로 있을 때 얻을 수 있는 특전은 임신부의 건강한 식습관이 본인의 건강으로 이어진다는 점이다. 임신한 여성이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 태아가 세상 밖으로 나온 뒤 치매, 심장질환, 대장암의 위험률이 높아질 수도 있고 낮아질 수도 있다. 엽산 함량이 풍부한 시금치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음식이다. 엽산은 눈의 수정체와 망막을 보호하기 때문에 눈 건강에도 유익하다.

◆ 소간과 살코기= 소간은 엽산의 훌륭한 공급원이다. 채식주의자가 아니라면 굳이 식물성 식품으로만 엽산을 보충할 필요가 없단 의미다. 기름기가 적은 살코기는 철분이 풍부하다. 여성은 나이가 들수록 철분을 충분히 먹어야 한다. 살코기에는 아연, 비타민 B 등의 영양성분도 들어있어 영양학적인 장점이 크다.

 
 
다음글
66 기온 32도 넘으면 스트레스 증가… 호흡 가빠지고 뇌기능 떨어져 김미나
65 저녁 6시~새벽 2시 음식…''뱃살'' 위험 1.3배 김미나
64 지구촌 관광지 ''셀카'' 사고 주의보…"셀카는 상어보다 위험하다 김미나
63 고잔2동 다문화 체험 프로그램 운영 김민아
62 화성시, 중년 여성 갱년기 예방을 위한 ‘태보건강교실’ 김민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