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초대석
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소비자길라잡이

에어컨의 무상수리기간은 언제까지 인가요
작성자 관리자
2년 전 구입한 계절 상품의 핵심부품 수리비 부담을 요구하는 경우

6월초 에어콘을 가동하니 찬바람은 나오지 않아 수리를 의뢰하자 수리기사가 방문하여 점검 후 실외기에 있는 콤프레서에 이상이 있어 이를 교체해야 하고 구입 후 3년이 경과하였으므로 유상으로 수리받아야 한다며 300,000원 정도의 수리비를 요구합니다. 재작년 5월에 에어콘을 설치하고 3년이 되었지만 실제 사용한 기간은 총 4개월 정도 밖에 사용하지 않았는데 무상수리가 아니고 수리비를 300,000원을 부담하라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생각합니다.

계절상품과 핵심부품의 품질보증기간은 일반제품과 다르므로 무상으로 수리받을 수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가전제품의 품질보증기간은 1년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에어콘, 전기난로, 선풍기, 가습기처럼 1년 내내 계속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계절에만 사용하는 계절상품의 경우 사용기간에 비하여 1년의 품질보증기간이 짧다는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의하면 계절상품은 품질보증기간이 2년으로 규정되어 있고, 또 해당제품에서 중요한 기능을 하는 핵심부품의 경우 추가로 품질보증기간을 더 길게 규정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에어컨의 핵심부품인 콤프레서는 품질보증기간이 4년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구입 후 3년이 경과하였으므로 기본적인 품질보증기간은 경과하였으나 4년인 핵심부품의 품질보증기간은 경과하지 않았으므로 콤프레서 이상은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공산품의 핵심부품의 품질보증기간을 살펴보면 TV의 브라운관, 냉장고의 콤프레서는 4년, 세탁기의 모터, 전자렌지의 마그네트론, PC의 마더보드, VTR의 헤드드럼, 비디오카메라의 헤드드럼, 팬히터의 버너 등의 핵심부품에 대한 품질보증기간은 3년입니다.




식중독으로 인한 피해보상

얼마전 친구들과 음식점에서 저녁식사를 했는데 그 다음날 오후부터 배가 아프더니 배탈이 났습니다. 다른 친구들에게 확인해 보니 모두 비슷한 증상으로 병원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식중독인 것 같은데 보상받는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치료비와 경비를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식중독으로 인해 생업에 종사할 수 없었다면 일실소득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음식물로 인한 부작용은 먹은 음식과 부작용간의 인과관계를 입증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음식점에서 같이 식사한 친구들도 배탈로 인하여 병원치료를 받았다면 입증관계는 어렵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식품의 변질, 부패 등 품질 이상으로 발생한 부작용에 대한 피해보상은 관련 식품으로 인해 부작용이 발생했다는 사실의 입증이 필요하므로 병원에서 진단서를 발부받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식중독으로 의심되는 현상이 동일한 음식을 함께 섭취한 여러 사람에게 나타나면 즉시 보건소나 구청 또는 식품의약품안전청에 신고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사제공:한국소비자원
 
 
다음글
소비자길라잡이 승용차 충돌 시 에어백이 터지지 않은 경우 관리자
소비자길라잡이 방문판매 전화권유로 충동 계약을 한 경우 관리자
소비자길라잡이 현금 입금 후 물품 배송하지 않는 인터넷 쇼핑몰 관리자
소비자길라잡이 인터넷 쇼핑몰에서 부정 사용된 카드대금 관리자
소비자길라잡이 초고속인터넷서비스 품질불만 - 접속장애 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