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초대석
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청소년 고민상담

딸이 이성교제 때문에 다른 일을 못해요.
작성자 관리자

딸이 화실에서 만난 남자애 때문에 요즘 그림도 제대로 그리지 못하는 모양입니다. 물론 건전하게 이성교제 하는 것이 나쁘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데, 얘는 심한 것 같아요. 매일 무슨 색종이로 꽃을 접고 하는 것도 다 그애한테 선물하려고 하는 것이고요. 게다가 화실 선생님으로 부터 통 노력하지 않는다는 말을 듣고 나니 걱정이 많이 됩니다. 뭘 물어보려고 해도 신경질적이고요. 대학입시가 이제 1년 반도 남지 않았는데, 과연 이 시기에 이성교제가 합당한가요.

지금의 감정이 오히려 따님이 그림을 그리는데 있어 도움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도 그림을 그리고 목표가 같다면, 상대의 관심사에 초점을 맞추어 자신을 더 채찍질하고 분발할 수도 있으니까요.
물론 어머님께서는 미래를 전망해볼 때, ‘좀 참았다가 나중에 얼마든지 이성교제 할 수 있을 텐데..’라는 생각이 들겠지만, 따님에게는 탈출구로써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현재가 더 중요하게 인식되는 것이지요. 따님의 그런 감정을 어머니도 이해해주고 함께 느껴주시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즉, 따님에게 “무조건 감정은 접어두고 일단 공부와 그림에 열중해라, 그게 먼저다!” 그것이 더 중요하다! 라는 강요는 설득력이 없습니다. 오히려 그 감정을 아름답게 가꿀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함께 의논하고 고민해줄때, 다른 영역도 균형을 잡아갈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우선, 따님의 감정이 일방적인 감정인지, 서로 호감을 가지며 교제중인것인지 알아보아야 하겠습니다. 일방적인 감정이라면 따님의 표현(선물을 주는 등의 행동)을 그 친구가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 지에 대해 알아보고, 교제중이라면 어떤 방법으로 만나고 사귀고 있는 지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두 사람이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서로에 대한 기대와 차이점에 대해서는 알아보아야 하겠습니다. 따님은 열심히 교제하기(공부에 지장이 있더라도)를 원할 수 있지만, 상대는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 지 따님 스스로 추측하고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쩌면 자신의 감정에 빠져 상대방의 원하는 행동과 상반되는 부담을 주고 있을 수도 있지요. 또한 서로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친구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좋을지 에 대해 스스로 생각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현재의 상황을 인식하고 현실 감각을 찾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따님에게는 그림이 아마 아주 소중한 것일 겁니다. 잠시 잊고 있을 뿐이지요. 남자친구에 대한 호기심을 인정해 주시고, 동시에 그런 호기심이 그 친구에게도 부담스럽지 않게 인정받으며, 건전한 교제로 발전할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엄마로 보다는 친구로서 말입니다.


기사제공: 한국청소년상담원
 
 
다음글
청소년 고민상담 쌍커플 수술 부작용으로 자살하려는 딸 관리자
청소년 고민상담 공부를 할 때 항상 음악을 듣습니다 관리자
청소년 고민상담 딸들이 싸웁니다. 관리자
청소년 고민상담 사랑하면 성관계를 가져도 되는지에 물어보는데 관리자
청소년 고민상담 남자친구가 없는 제가 이상한가요? 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