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초대석
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건강상담

배변작용을 창피하고 불결한 것으로 생각하면 큰 일
작성자 강남온누리한의원

배변은 직장을 이루고 있는 평활근의 수축과 내외항문 괄약근의 이완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직장 평활근과 내항문 괄약근은 평활근으로 되어 있어 마음대로 조절할 수 없는 반면, 외항문 괄약근은 골격근으로서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배변을 일정 시간 참을 수 있는 것은 바로 외항문 괄약근의 이완을 억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변반사는 직장이 급작스럽게 확장함으로써 시작되는데, 즉, 직장내압이 높아지면 직장 평활근은 수축하고 내항문 괄약근은 장력이 감소하면서 열립니다. 이때 외항문 괄약근을 의지대로 열게 되면 변이 항문 밖으로 나가는데 이때 배에 힘을 주어 복압을 올려주면 배변이 더 빠르게 진행됩니다. 이러한 배변기능은 우리 인체가 생명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작용입니다. 즉 먹은 만큼 배설을 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것이며 그렇게 해야 우리 인체는 균형과 조화를 이룰 수 있어 건강을 유지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배변을 창피하고 더러운 것으로 인식하여 배변을 억지로 참는다면 만성 변비라는 큰 화를 자초할 수 있습니다.

변비의 직접적인 원인으로는 섬유질 섭취부족, 반복적으로 배변을 참는 잘못된 배변습관, 대사 및 내분비 장애(당뇨병, 갑상선 기능 저하 증, 요독증, 납중독 등), 신경 조직 장애(자율신경 질환, 뇌종양, 척추 종양, 척추 손상 등), 항문 질환(치핵, 치루, 치열, 항문암, 항문관 협착, 직장류, 직장 항문관 점막 중첩증 등), 대장 협착이나 폐쇄(대장 암, 직장암, 선천성 거대 결장, 대장염, 등), 복부 및 골반 근육의 약화 (복부 수술, 복수, 복근력 쇠약 등), 결장근 무력증이나 신경이상, 장기간의 변비약 복용, 과민성 대장증후군, 수분결핍, 정신적인 이상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만성변비로 제 시간에 배변이 되지 않으면 장점막이 약해지고 그 약해진 틈으로 각종 독성물질들이 유입되어 위장장애와 이로 인한 만성위염, 역류성 식도염, 또 호흡방해, 각종 알러지 등 여러 가지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만성변비는 음식물이 체내로 들어왔을 때 저장하는 능력에 비해 체외로 배출하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체중이 증가하고 위와 소장에 머물러 있어 적게 먹어도 윗배가 나오게 마련입니다.

이러한 만성변비의 경우 그 원인을 따지지 않고 무조건 변비약에만 의존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합니다. 변비약은 인체의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장의 운동만을 시키는 경우가 많아서 자주 남용하게 되면 결국에는 변비약이 없을 때는 장이 스스로 운동하지 못하게 되고 내성이 생길 수 있어 더욱 변비를 심화시키는 악순환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인 치료 방법은 변의를 참지 않는 올바른 배변습관, 식습관 개선, 적당한 운동, 약물요법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먼저 가공식품, 인스턴트 식품, 흰쌀 보다는 잡곡과 같은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으로 규칙적으로 식사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일과 채소류를 껍질째 섭취하시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아침 기상시에는 찬 물을 마시면 장운동이 촉진됩니다. 마음을 항상 편안하게 유지하고 스트레스와 긴장을 완화해주며 무엇보다 배변을 느낄 때는 이를 억지로 참지 말고 규칙적으로 바로 배변하는 습관을 되찾아야 합니다.

또 장운동이나 복근자극운동, 마사지, 항문괄약근 운동, 물구나무 서기, 훌라우프, 조깅 등과 같은 운동도 좋습니다.




강남온누리한의원(www.i-onnuri.co.kr 02-573-8375)최강진원장

 
 
다음글
건강상담 폭염속 무서운 냉방병 강남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휴가철 장마철 식중독 예방요령 강남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상체쪽으로 열이 솟구치는 것도 병인가? 강남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여름철 보양식, 체질별로 알고 먹어야 강남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장마철 건강적신호 강남온누리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