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초대석
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아이디어세상

여름 살충제 사용 주의하세요
작성자 관리자
여름 살충제 사용 주의하세요
식약청, 올바른 사용법 안내

모기와 벌레가 많은 계절, 살충제 사용에도 주의가 필요하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살충제의 사용이 늘어나는 여름철을 맞아 살충제의 올바른 사용방법 및 주의사항을 홈페이지(www.kfda.go.k)r에 안내하고 있다.

여름철 모기를 퇴치하기 위해 가정에서 살충제를 사용할 때에는 어린이의 경우 간 및 신장이 어른에 비해 덜 성숙돼 살충제에 대한 저항력이 낮으므로 사용에 주의가 필요하다.

가정에서 사용하는 살충제는 모기향, 전자모기향, 에어로졸, 벌레쫓는는약(기피제), 바퀴벌레퇴치제 등이 시중에 의약외품으로 유통되고 있다.

유아는 성인에 비해 살충제의 저항력이 약하고 노출 위험이 높기 때문에 보호자의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는 아기 뇌의 신경계 및 기관이 빠르게 발달하는 임신 중이나 유아기에는 뇌를 보호하는 장벽과 해로운 이물을 제거하는 간과 신장이 덜 성숙됐기 때문이다.

또 유아는 성인보다 숨을 자주 쉬기 때문에 살충제를 흡입할 가능성이 많고, 살충제가 뿌려진 카페트 등 바닥에 접하는 빈도가 높기 때문에 살충제를 쓸 때는 살충제가 장난감 등에 닿지 않게 미리 치우고 아이들이 가까이 오지 못하게 하며, 장난감에 묻었을 경우 즉시 비눗물로 씻어 줘야 한다.

특히 팔, 다리 등 피부나 옷에 뿌리는 벌레쫓는 약을 과용하거나 삼키면 드물게 두통, 불면, 발작과 신경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직접 뿌리지 말고, 손에 먼저 뿌리고 난 뒤 얼굴에 적용하며, 정해진 용법 용량을 지켜 어린 아이에게 뿌려 주도록 해야 한다.

가정용 살충제로 흔히 사용하는 모기향, 전자모기향, 에어로졸 제품은 밀폐된 방에서 사용하지 않고 환기를 잘 시켜야 하며, 에어로졸 제품은 사람을 향해 분사하거나 화기 근처에서는 사용하면 안된다.

벌레쫓는약은 눈, 입, 상처부위에는 쓰면 안 되고, 어린이가 혼자 쓰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며, 약제를 쓴 뒤에도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한다.
주로 독먹이 통에 든 바퀴벌레퇴치제는 바퀴 서식처 근처에 놓거나 음식물과 떨어진 장소에 설치해야 한다.

식약청은 “가정에서 살충제를 사용하면서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사용시 주의할 사항 및 응급처치방법 등 사용방법을 사전에 잘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생활밀착형 정보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국민보건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살충제 사용시 주의사항은 식약청 홈페이지 의약외품정보방→살충제에서 볼 수 있다.


| 식품의약품안전청 |
 
 
다음글
36 냉장고에 보관해선 안될 식품 전희정
35 땀에 색이 바랜 흰옷 관리하는 방법 전희정
34 멍 빨리 빼는 방법 전희정
33 장거리 등산할때 먹으면 좋은 음식 전희정
32 칫솔질 잘 하는 방법과 올바른 칫솔, 치약 선택법 전희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