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건강상담

왜 몸이 찰까? 냉증
작성자 강남온누리한의원
다른 사람과 달리 왜 몸이 찰까요? 몸이 차가워 냉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은 상대적으로 보일러 용량이 작아 집 안 구석구석까지 난방을 하지 못하는 ‘난방이 불량한 집’과 같습니다.

인체내 혈액이 원활하게 흐를 때는 전신의 체온이 적당이 올라가 있어 온전하지만 특정 부위의 혈액순환이 불량해지면 열량 공급에 문제가 생겨 체온이 떨어져 냉증을 유발합니다.

자율신경계가 작동하여 혈액순환에 의해 체온조절을 하게 되므로 자율신경실조증은 이러한 냉증의 주요 원인입니다.

그밖에 정신적인 문제나 빈혈, 교원병, 각종 혈관질환 및 내분비장애 등이 냉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평소 화를 내면 간장의 소설기능이 떨어져 기혈 순행에 문제가 생겨 양기과 영양분의 자양이 제대로 되지 않아 냉증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한의학적인 체질면에서 보면, 소음인의 경우는 다소 꼼꼼하고 내성적이며 소화 기계통의 기능이 약한 체질이며 다른 체질에 비해 열에너지의 생성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냉증이 많이 찾아옵니다.

또한 다른 체질보다 소화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음식섭취량도 상대적으로 많지 않으므로 영양과 혈기가 부족하여 몸이 냉해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냉증에 시달리는 사람은 냉증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혈관 수축을 유발하는 흡연을 피해야 하며 혈관수축물질분비를 촉진하는 스트레스 관리를 잘 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혈관에 악영향을 주는 음주는 금해야합니다.

나아가 꾸준히 운동을 해주고 온욕요법과 같은 것을 통해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음식은 잘 익혀서 따뜻하게 먹고 단백질·비타민·철분을 함유한 뿌리 채소류를 많이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파, 마늘, 생강, 고추, 겨자, 후추, 카레 등과 같은 맵고 더운 성미의 음식을 섭취해주면 차가운 기운을 다소 물리칠 수 있습니다.

섭취해도 좋은 음식: 후추, 생강, 고추,대추, 인삼, 꿀, 닭고기, 양고기, 소고기, 옥수수, 고구마, 감자, 현미, 쌀, 찹쌀, 차조, 밀가루, 검정콩을 제외한콩, 양파, 시금치, 참깨, 상추 양배추, 취나물, 우엉, 호박, 연근, 시금치, 취나물, 무, 우엉, 사과, 오렌지, 복숭아, 바나나, 귤, 토마토, 마늘, 계피차, 더덕, 달래, 해삼 등


피해야 할 음식: 돼지고기, 새우, 굴, 오징어, 낙지, 조개, 게, 갈치, 고등어, 청어, 갈치, 새우, 보리, 검정콩, 검은깨, 메밀, 팥, 수수, 당근, 오이, 수박, 감, 배, 미나. 배추, 샐러리, 결명자, 오미자, 구기자 등


강남온누리한의원(www.i-onnur.co.kr 02-573-8375) 최강진원장
 
 
다음글
건강상담 간장(肝臟)은 화학공장 강남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당뇨병성 발기부전 강남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췌장염에 술을 먼저 금해야 강남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수족냉증 강남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놓치기 쉬운 당뇨증상 강남온누리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