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건강상담

당뇨환자가 담배를 피워?
작성자 강남온누리한의원
당뇨병 치료에 가장 중요한 목적은 혈관합병증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당뇨병성 혈관장애는 가느다란 혈관에 오는 미세혈관 합병증과 굵은 혈관에 오는 거대혈관 합병증(동맥경화증)의 두 가지로 나눕니다. 특히, 동맥경화증은 혈압이 상승하든가 혈액 속에 지방(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이 증가하여도 촉진되지만, 담배는 특히 동맥경화를 촉진킵니다. 당뇨병 자체가 동맥경화증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생각할 때, 당뇨병의 철저한 조절 못지않게 금연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흡연은 이미 알려진 대로 동맥경화의 중요한 위험요소이고 니코틴은 자체가 직접적으로 혈관수축 작용이 있기 때문에 혈당관리의 문제는 차치하고서라도 기존 또는 신생 혈관질환 악화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많은 연구에서 합병증이 있는 환자에게서는 항지질약제 뿐만 아니라 항혈소판제제와 더불어 금연은 필수적임은 확고하게 밝혀진 바 있습니다.

또한 일부 당뇨병 환자에서는 니코친 패치 사용으로 혈당치가 높아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흡연과 당뇨와의 관계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담배를 피면 체내 각 조직으로 가는 산소의 양이 줄어든다. 산소량이 줄어들면 심장 마비, 중풍, 유산, 사산으로 이어질 수 있다.

- 담배를 피면 당신의 혈중 콜레스테롤치와 다른 혈중 지질의 농도가 높아져 심장 마비의 위험이 높아진다.

- 담배를 피면 혈관이 손상되고 수축된다. 따라서 흡연으로 족부 궤양이 악화될 수 있고 혈관 질환과 발, 다리에 감염이 발생할 수 있다. 절단 수술이 필요한 당뇨병 환자의 95%가 흡연자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당뇨병 환자가 담배를 피면 신경염이나 신장병을 얻을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

- 흡연자들은 감기와 호흡기 감염에 더 잘 걸리며, 이 때문에 혈당치가 오르내리게 된다.

- 담배를 피면 관절 움직임이 제한될 가능성이 두 배 더 높다.

- 흡연은 구강암, 인후암, 폐암, 방광암의 원인이 될 수 있다.

- 담배를 피는 당뇨병 환자는 비흡연 당뇨병 환자보다 심혈관 질환으로 사망할 가능성이 3배 더 높다.

- 담배를 피면 혈압이 높아진다.

- 담배를 피면 혈당치가 높아져 혈당 관리가 더 어려워진다.

(자료 제공) 미국 당뇨병 협회, ADA



강남온누리한의원(www.i-onnuri.co.kr 02-573-8375) 최강진원장
 
 
다음글
건강상담 찬음료 먹으면 바로 화장실에? 관리자
건강상담 당뇨환자에게 무슨 저혈당? 강남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당뇨환자, 혈압까지 있다면? 강남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모기가 좋아하는 사람이 있다? 관리자
건강상담 해외여행 미리 예방주사 맞아요 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