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소비자길라잡이

‘널뛰기 중국펀드’ 가입시기의 마술
작성자 운영자



“오늘 중국 증시가 오르네요. 펀드 환매 좀 더 기다려 볼까요?”
“중국 증시 고점인 지난해 11월 중국 펀드에 가입해서 지금 원금의 40%를 까먹었습니다. 나머지 60%라도 찾아야 하는 것 아닐까요?”
최근 인터넷 재테크 사이트에는 중국 펀드 환매를 고민하는 투자자들의 글이 잇따라 올라오고 있다. 중국 정부의 경기부양책에 대한 투자자들의 기대감과 올림픽 이후의 중국 경제에 대한 불안감이 겹치고 있기 때문이다.
22일 기준 상하이종합지수는 2,405.23으로 6,000 선을 넘었던 지난해 고점의 절반 수준에도 못 미친다. 최근 중국 증시는 하루 변동 폭이 ‘-7%∼+5%’ 정도로 커져 향후 움직임을 가늠하기 힘든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펀드에 가입한 시기와 포트폴리오 내 중국 펀드의 비중에 따라 환매 전략을 다르게 짜야 한다고 조언했다. 대부분의 중국 펀드 투자자는 홍콩H지수를 기준으로 고점이었던 지난해 11월 이후 펀드에 가입한 것으로 보인다. 굿모닝신한증권에 따르면 홍콩H지수가 19,000∼20,000이었을 때 유입된 자금이 약 5조5700억 원으로 중국 펀드에 몰린 투자금 15조1000억 원의 36.8%를 차지한다.
굿모닝신한증권 이계웅 연구원은 “당분간 중국 증시가 예전의 고점을 되찾기 힘들 것으로 보이는 만큼 고점 이후에 가입한 투자자들은 손실을 줄이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며 “구체적 경기부양책이 나오면서 증시가 반등할 때 환매하는 것이 방법”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단기적 환매 타이밍으로는 중국 정부가 구체적 경기부양책을 내놓은 이후 찾아올 반등 시점을 꼽았다. 장기 투자하는 사람들에게는 내년 상반기 이후 선진시장, 특히 미국 시장이 개선되는 때를 환매 시점으로 삼으라고 조언했다.

 
 
다음글
소비자길라잡이 학원수강 중도 취소시 수강료 반환 범위와 그 외 사례 운영자
소비자길라잡이 “포털, 댓글삭제 불응하면 3000만원 과태료" 운영자
소비자길라잡이 PC전용 절전형 멀티탭, 고유가 극복에 일조 운영자
소비자길라잡이 할인점 PB 화장지 품질 차이 없고 저렴 소비자원
소비자길라잡이 콘택트렌즈, 무분별한 온라인 판매로 부작용 우려 소비자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