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건강상담

약물을 복용할 때 주의해야 할 음식(2)
작성자 강남온누리한의원
◐ 천식 치료제 복용할 때 → NO 등푸른 생선, 카페인

천식 치료제를 복용할 경우에는 등푸른 생선을 먹는 것을 피해야 한다.
고등어와 같은 등푸른 생선에는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히스타민 물질이 함유돼 있는 경우가 있어 천식이나 알레르기 질환을 악화시킬 우려가 있다. 또한 천식 치료제에 들어 있는 에페드린 성분 등은 카페인과 상극 작용을 일으켜 심장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약제를 복용할 때는 카페인이 들어간 커피, 콜라, 초콜릿 등은 되도록 먹지 말아야 한다.


◐ 항혈액응고제 복용할 때 → NO 녹황색 채소, 간

몸에 오로지 좋기만 할 것 같은 녹황색 채소도 와파린 같은 항혈액응고제를 복용할 때는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다. 녹황색 채소에 들어 있는 비타민K가 약효를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이 성분이 체내에 축적돼 비타민 과다증으로 인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양배추, 시금치, 녹차, 브로콜리 등과 같은 녹황색 채소, 그리고 비타민 K가 풍부한 간 역시 항혈액응고제와는 함께 복용하지 않도록 해야한다.


◐ 수면제, 진통제 복용할 때 → NO 알코올

수면제나 진통제, 기침 감기약 등은 술과 완전히 상극이어서 술과 함께 먹을 경우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술을 만성적으로 마시는 사람은 약 분해가 잘 안되므로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기침 김기약에 들어 있는 에페드린 성분 역시 알코올과 만나면 심장에 무리한 부담을 주므로 금주를 해야 한다.


◐ 당뇨병 치료제, 항간질제 복용할 때 → NO 조미료

당뇨병 치료제를 복용할 때는 되도록 조미료를 멀리해야 한다. 그 중에서도 흰설탕은 단당류로 전환이 빠른 식품이라 피해야 할 1순위이다.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제나 항간질제를 복용할 때도 화학 조미료는 전신이 나른하고 가슴이 두근거리는 등의 무력감을 유발시킬 수 있으므로 먹지 않도록 해야한다.


◐ 비타민제 복용할 때 → NO 녹차, 홍차

약초로 만든 차는 비타민제나 빈혈 치료제(헤모페론)와 함께 복용하는 것을 삼가는 것이 좋다. 녹차나 홍차에 함유된 타닌 성분이 약물의 고유 성분을 변화시켜 약효를 떨어뜨리거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강남온누리한의원(www.i-onnuri.co.kr 02-573-8375)최강진원장




 
 
다음글
건강상담 약물을 복용할 때 주의해야 할 음식(1) 강남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간수치가 올라가요 강남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위하수증 강남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머리부분에 땀이 너무 많이 나요! 강남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봄철 건강관리… 춘곤증 싹~ 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