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건강상담

질염
작성자 최강진 원장
질염의 증상과 예방

질염은 냉, 대하증을 동반하는 산부인과 질환 중 가장 흔한 질병입니다. 팬티가 젖을 정도로 질 분비물이 많은 경우, 색깔이 진하거나 고름처럼 흐를 경우, 생선 비린내같은 악취가 나는 경우는 냉, 대하증입니다. 모든 여성들은 일생동안 몇 번씩 냉, 대하증을 겪게 되므로 적절한 치료를 해야 합니다. 냉, 대하증을 오래 방치해두는 경우는 여러가지 부작용을 초래하므로 증상이 계속될 때는 주의해야합니다.




증상

질염의 증상은 냉, 대하 외에 가려움증, 성관계시 통증, 소변시 쓰라림과 화끈거림 또는 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냉이 황색의 악취가 나면서 분비물의 양이 많아지고 몹시 가려우면 임질이나 트리코모나스 등의 성병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그리고 질과 외음부에 심한 가려움을 동반하며 순두부 찌꺼기 같은 냉, 대하가 나올 때는 캔디다 질염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럴 경우는 반드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냉은 월경과 월경 사이에 정상적으로 나올 수도 있으므로 확실한 구분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상적인 냉은 산성의 점액으로 무색에 가까우며 이상한 냄새가 나지는 않습니다.




질염을 일으키는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성 관계후

- 꼭끼는 바지를 입었을 때

- 지나치게 높은 온도의 바닥에 앉아 있을 때

- 질벽의 세포 발달이 둔화 되었을 때

- 임신시

-질에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 자궁경부의 만성염증시

- 질에 대변이 묻었을 때

-항생제의 과다투여로 질내의 정상균까지 파괴되는 경우




예방

항상 질염의 유발요인들에 대한 주의력을 기울이는 것은 물론이고,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단 세척제로 매일 뒷물을 하면 정상적으로 존재해야 하는 균까지 제거되므로 1주일에 한번정도가 적당하고 그 밖에 특별한 경우에는 곧바로 세척하도록 합니다.

대변 후 깨끗이 닦아야 하며, 휴지사용시 앞에서 뒤쪽으로 닦는 습관을 가져야합니다.

질염, 냉,대하증이 감지될 때 자각증상만으로 자의적으로 판단하여 잘 못 조치를 하는 것은 오히려 병을 키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원인균이나 요인을 찾아 정확한 치료를 받는 것이 요구됩니다.


강남온누리한의원(www.i-onnuri.co.kr 02-573-8375)

 
 
다음글
건강상담 구강염이란 무엇입니까? 관리자
건강상담 방광염 관리자
건강상담 사마귀는 어떻게 치료하나요? 관리자
건강상담 항문소양증 관리자
건강상담 스케일링은 왜 합니까? 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