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건강상담

편도선 수술이 필요한 경우
작성자 관리자
편도조직

편도 조직이란 코와 입의 후벽(인두) 점막 속에 위치해 있는 림프 세포인 여포의 집합체를 말하며, 외부로부터 체내로 들어오는 물질에 대한 방어 역할, 특히 태어나서부터 수년간 면역학적 방어 기전으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중 우리에게 잘 알려진 대표적인 것은 목젖의 양측에 있는 호두 모양의 조직으로 흔히 편도선이라고 부르는 구개 편도와 목젖의 위쪽에 위치하여 쉽게 보이지 않는 아데노이드라고 부르는 인두 편도가 있으며, 그 외에도 여러 종류의 편도들이 입안 뒤쪽에 고리처럼 둥근 모양으로 퍼져 있다.
이러한 편도 조직에 염증이 발생할 경우 편도염 또는 편도선염이라고 부르며 발병의 기간과 시기에 따라 급성 및 만성편도염으로 나눈다.

급성 편도염과 만성 편도염
급성 편도염이란 일반적으로 구개편도의 급성염증을 의미하는데, 목이 심하게 아파서 음식을 삼키기 어렵고 고열과 전신권태, 귀의 통증 또는 사지 통증의 증상들이 나타난다.
만성 편도염이란 일반적으로 급성편도염이 자주 발생하여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는 경우를 말하며 어른의 경우 감기에 자주 걸리면서, 감기에만 걸리면 목이 붓고, 열이 나고 또 목이 아파서 식사를 못하는 등의 증상을 보인다.
편도선 적출술의 적응증으로는 감기만 걸리면 목이 아프고 열이 나서 고생하는 횟수가 일년에 7회 이상, 매년 5회 이상씩 2년 이상, 매년 3회 이상씩 3년 이상인 경우 즉, 재발성 편도염의 경우가 가장 흔하다.
수면무호흡증후군이나 심한 호흡장애, 또는 코골이가 있는 경우, 편도염 때문에 관절염, 심장, 신장 질환이 악화되는 경우에 수술을 시행한다.


 
 
다음글
건강상담 질염 최강진 원장
건강상담 구강염이란 무엇입니까? 관리자
건강상담 방광염 관리자
건강상담 사마귀는 어떻게 치료하나요? 관리자
건강상담 항문소양증 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