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건강상담

무서운 췌장암, 어떻게 치료하나
작성자 강남 온누리한의원
앞서 살펴본바와 같이 안타깝게도 췌장암의 조기 증상은 거의 없으나 두부에 생긴 경우 담도를 폐색하여 황달을 일으키는 경우나 다른 장기를 폐색하여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 발견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말기에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췌장은 기관의 특성상 림파액의 흐름이 풍부하고 주변에 림파절이 많아 조기에 전이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진단 방법으로는 복부 초음파, 복부 단층촬영등이 효과가 있고, 내시경적 진단으로 ERCP등이 있습니다. 혈액검사상 일부 예민한 검사들이 있으나 췌장암만을 나타내는 검사는 없는 실정입니다.

치료

확실한 치료 방법은 수술입니다. 췌장두부암에 가장 확실한 수술법은 위의 십이지장쪽 원위부, 십이지장, 총수담관, 췌장을 절제하는 휘플씨 술식 즉 췌장십이지장 절제술로 알려져 있지만 수술에 의한 합병증이 높은 편입니다. 수술 외에 췌장암에 대한 화학요법이 시도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뚜렷한 효과는 보고되고 있지 않으며, 앞으로 새로운 항암제의 개발과 이들의 투여방법 등의 개발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방사선요법 역시 현저한 효과는 없으나 수술 중 췌장암 부위에만 고도의 방사선을 조절하는 방사선 치료 방법과 절제 불가능한 국소적 췌장암에 방사능 제제를 직접 주입시키는 방법 등이 근래에 행해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췌장암의 치료방법으로 외과요법, 방사선요법, 화학요법(항암제)의 세 가지를 들 수 있는데, 종양의 진행정도와 환자의 전신상태 등을 고려하여 이들 중 한 가지나 이들을 조합한 치료방법을 선택하게 됩니다. 암이 췌장이나 그 주변에 국한되어 있는 경우에는 절제수술이나 수술을 중심으로 한 집학적치료를 실시합니다. 암의 범위는 국소적이지만 절제할 수 없는 이유가 있을 때에는 방사선치료와 방사선과 화학요법을 조합한 치료 등이 행해집니! 다. 이들에 고식적 수술을 조합하기도 합니다. 암이 넓은 범위에 퍼진 경우에는 항암제를 사용한 치료를 합니다. 이 모든 경우에 있어서, 전신상태가 별로 좋지 않기 때문에 암에 대한 치료의 부담이 큰 경우에는 다른 치료방법을 쓰거나 통증의 조절과 영양관리 등 대증적인 치료만으로 끝내기도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들은 비교적 표준적인 치료법인데, 표준적 치료보다 효과가 높을 가능성이 있는 치료법이 있는 경우에는 임상시험으로서 그것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임상시험은 시설에 따라 각기 정해 놓은 방법으로 실시되므로 그 설명을 듣고 나서 참가할 것인지 여부를 자신의 의지로 결정하게 됩니다.




전신상태에 큰 문제가 없는 경우에는 다음에 열거한 것이 UICC의 진행도분류에 따른 표준 치료방법입니다.

ㆍ1기-3기 : 근치적 절제를 우선적으로 시행하고, 경우에 따라 방사선치료 및 전신화학요법을 시행한다.

ㆍ4기 : 절제가 가능한 국한성일 경우에는 절제를 시도하나 대개는 근치적 절제가 불가능한 경우가 많아 고식적 수술 및 전신화학요법을 시행한다.

강남 온누리한의원(www.i-onnuri.co.kr 02-573-8375) 원장 최강진
 
 
다음글
건강상담 두피 여드름 생기면 탈모 신경써야! 관리자
건강상담 안구건조증 막는 생활 습관 관리자
건강상담 무서운 췌장암의 증산과 진단 강남 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내 아이 치아건강 임신 때 결정 관리자
건강상담 생빈도 10위 췌장암 강남 온누리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