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건강상담

췌장암의 식이수칙과 예방
작성자 강남 온누리한의원
췌장암 각각의 치료에 따른 부작용의 종류와 정도는 치료법에 따라 다르며, 같은 치료법이라도 경우에 따라 달라집니다. 부작용의 대다수는 대증적인 치료를 통해 상당히 억제할 수 있습니다.


췌장암 식이수칙
췌장암 수술 후 3-6개월간은 간기능장해가 남아 있으므로, 간염에 준하는 식이요법을 실천할 필요가 있습니다.

-음식물이 역류하여 담관염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으므로 소화가 잘 되는 고열량식을 소량 섭취한다.

-통변이 원활히 되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식물섬유가 많이 함유된 식품은 되도록 삼간다. 식물섬유는 장내에 들어가서 내용물이 불어나거나 가스를 일으키게 되므로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다.

-지방이 많은 음식물도 삼가는 것이 좋다. 수술 후, 얼마간은 담즙이 충분히 분비되지 않기 때문에 지방섭취를 삼가는 것이다.

-완치수술을 한 경우, 특히, 소화가 안 되는 음식물은 피한다. 장이 유착되기 쉬우므로 장폐색 수술 후에 준하여 반 년간 주의하도록 한다.

-췌장전체 혹은 일부를 절제한 수술을 받으면 입원중에 혈당을 관리하면서 식사와 대량의 인슐린 치료를 받는다.

-몇 개월 후에는 인슐린의 필요량도 감소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중등증의 당뇨병 식이요법과 인슐린 치료를 계속 받도록 한다.

-비타민도 충분히 보급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소량섭취하거나 금해야 할 것

식물섬유 다량함유 식품:다시마, 목이버섯, 토란줄기, 들깨, 완두콩, 고추

지방함유 식품:소세지, 베이컨, 식물성 기름, 돼지기름, 소기름, 크림, 땅콩, 호두, 천연 치즈


예방

특별한 예방법은 없지만 췌장암의 원인, 특히 담배, 술, 기름진 식사 등을 멀리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국의 경우 암사망률 4위를 차지하고 있는 췌장암은 증세가 없어서 조기발견을 놓치기 쉽고 진단이 되면 이미 상당히 진행된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치료 가능성이 그 만큼 급격히 떨어지므로 생존율이 낮아집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검사를 통하여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자기 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특히, 만성 췌장염의 경우 암의 한 원인 인자가 될 수 있으므로 췌장염의 치료와 예방도 암으로 악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 소홀히 해서는 안 됩니다. 가족 중에 췌장암이나 당뇨환자가 있다면 일단 췌장암 검사를 해서 조기 발견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췌장의 이상이 발견되었을 때도 예방차원에서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강남 온누리한의원(www.i-onnuri.co.kr 02-573-8375) 원장 최강진
 
 
다음글
건강상담 마라톤, 산행…가을 나들이에 관절 조심 관리자
건강상담 췌장암의 치료법과 부작용 강남 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무서운 췌장암수술 어떻게하나. 강남 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무서운 췌장암, 어떻게 치료하나 강남 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두피 여드름 생기면 탈모 신경써야! 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