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건강상담

수면무호흡증
작성자 강남 온누리한의원
가끔 코를 골면서 다음과 같은 증세가 있다면 단순 코골이가 아니라 수면 무호흡증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일단 코를 심하게 골지는 않더라도 낮잠을 반드시 자야만 피로가 풀린다든지, 오전에 두통이 심해 고통스럽다든지, 이유 없이 어지러운 경우 등 낮에 활동을 하는 데 문제가 있는 사람은 수면 무호흡증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특히 코를 골다가 멈추는 수면 무호흡 증세가 있다면 반드시 치료가 필요한지의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단순 코골이도 몇 년 뒤에는 수면 무호흡증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가급적 코골이 치료는 초기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혈압이 높거나, 뇌졸중의 가족력이 있고 가족 전부가 코를 골거나 심장 질환, 당뇨 등의 성인병을 가진 사람이 코를 곤다면 반드시 치료해야 합니다.

수면 무호흡증을 겪는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호소하는 대표적인 증상은 바로 만성 피로입니다. 사람이 수면을 통해 피로가 회복되려면 3, 4단계(S3, S4)의 깊은 잠을 자야만 합니다. 그러나 수면 무호흡증 환자는 자면서 자주 깨거나 숨이 멈추므로 1, 2 단계의 얕은 잠만을 자게 되고, 편하게 숨 쉴 수 있는 자세를 취하기 위해 밤새 몸부림을 치기 때문에 아무리 오랜 시간 잠을 자도 피곤이 풀리지 않습니다.

또한 수면 무호흡증은 각종 심혈관계 질환과도 밀접한 관계를 지닙니다. 수면 무호흡증 환자는 대개 호흡곤란을 겪는데, 숨 쉬는 게 곤란하다 보니 피 속의 산소량(SpO2)이 정상인(95%)에 비해 위험한 수준(50%)으로까지 감소하게 되고, 이는 심장 박동수를 급격하고도 불규칙적으로 증가시켜 심혈관계에 부담을 주는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심한 코골이를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악순환이 계속됩니다. 숨 쉬는 일이 곤란해지면 폐는 호흡량을 늘리기 위해 더욱 심하게 코를 골게 만들고, 코골이가 심해지면 심해질수록 심혈관계의 부담은 더욱 커져 몸 여기저기에 병을 낳게 되기 때문입니다.

수면 무호흡증 환자는 충분히 잠을 자도 잔 것 같지 않아 만성 피로와 졸음을 호소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계속되면, 일상생활에서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수면 무호흡증은 우리 몸의 여러 기관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놓쳐서는 안 됩니다.

우선 숨을 멈추면 심장은 살려고 발버둥을 치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부정맥과 뇌졸중, 고혈압 등 2차 증세를 나타낼 수 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20~29세의 수면장애 환자는 정상인에 비해 심장병으로 사망할 확률이 10배나 높아집니다.
또 수면 무호흡증은 당뇨병과도 직결됩니다. 지속적으로 숨을 멈추면, 체내에서 카테콜아민 분비가 증가되면서 인슐린이 부족하게 되어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2배로 증가합니다.

남성의 경우 남성호르몬의 분비가 감소되어 성욕 감퇴 및 발기부전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 밖에 수면 무호흡증 환자는 숙면을 취하지 못하기 때문에 두통과 어지럼증이 생기거나 집중력과 기억력이 감퇴되면서 주의가 산만한 성격으로 바뀌기도 합니다.

강남 온누리한의원(www.i-onnuri.co.kr 02-573-8375) 최강진 원장
 
 
다음글
건강상담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은 구별해야 강남 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외투어깨에 하얀 눈이…비듬 예방법 관리자
건강상담 췌장암의 식이수칙과 예방 강남 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마라톤, 산행…가을 나들이에 관절 조심 관리자
건강상담 췌장암의 치료법과 부작용 강남 온누리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