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초대석
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건강상담

무서운 돌연사, 예방수칙
작성자 강남온누리한의원

무서운 돌연사, 예방수칙

- 빨리 담배를 끊어라. 담배는 동맥경화증을 악화해 돌연사에 이르게 하는 주범이다. 동맥경화증을 억제하는 좋은 콜레스테롤(HDL)치를 줄이고, 나쁜 콜레스테롤(LDL)치와 중성지방치를 늘린다. 혈관 수축물질을 분비시켜 혈관경련과 협심상태를 일으킨다. 특히, 담배 피운지 10년이 넘은 사람, 심혈관 질환 진단을 받은 사람, 친척 중에 급사, 심장질환, 뇌졸중으로 사망한 예가 있는 사람, 콜레스테롤치가 높은 사람은 즉시 담배를 끊어야 한다.







- 스트레스를 피하라. 스트레스를 받아 자율신경계 균형이 깨지면 노르에피테프린 등이 과다분비 되어 갑작스럽게 혈압을 높인다. 좌심실이 비대해져 허혈성 심장 질환 원인이 된다. 스트레스를 받더라도 대수롭지 않게 넘기는 자세가 필요하다.




- 혈압을 조심하라. 고혈압 환자는 동맥내 압력이 높아지기 때문에 그만큼 동맥이 손상된다. 침전물도 늘어나 동맥경화증이 촉진된다.




- 살을 빼라. 표준체중보다 10kg이상 무겁다면 10kg짜리 추를 심장에 매달고 다니는 셈이다. 이 때문에 심장 근육이 정상보다 두터워져 돌연사 원인이 된다. 비만은 혈압과 콜레스테롤치도 높인다.







- 콜레스테롤과 포화지방산의 섭취를 줄여라. 콜레스테롤은 혈관벽에 달라붙어 동맥경화를 촉진한다. 혈중 콜레스테롤치는 혈액 1백cc당 2000mg 이하로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기름진 육류, 비계, 버터, 전지분유로된 유가공품에는 포화지방이 많다. 계란노른자나 내장, 새우 등도 콜레스테롤이 많아서 혈중 콜레스테롤을 높이고 심장마비의 위험도 증가시킨다.




- 당뇨병을 치료하라. 당뇨병 역시 동맥경화와 심근 경색에 원인이 된다. 당뇨병이 있는 남자는 정상인보다 2~3배, 여자는 6배나 심근 경색의 위험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 규칙적으로 운동을 한다.




-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는다.

(참조-인제의과대학 상계백병원 심장혈관내과 김병옥 교수)




강남온누리한의원 (www.i-onnuri.co.kr 02-573-8375)최강진 원장
 
 
다음글
건강상담 무서운 돌연사, 왜 발생하나? 강남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고지혈증은 왜 위험할까? 강남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단 음식 많이 먹으면 당뇨병 오나? 강남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당뇨진단, 어떻게 하나? 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전립선비대증의 자가진단 강남온누리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