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건강상담

소아당뇨병의 종류와 특징
작성자 강남온누리한의원
소아에서도 성인과 같은 인슐린 의존형과 비의존형의 두 종류의 당뇨형태를 볼 수 있습니다. 소아기에 주로 발생하는 당뇨병은 인슐린 의존형으로 일반적으로 소아의 경우는 비만을 동반하지 않습니다. 성인들과는 달리 당뇨병의 출현이 급격하게 다가오며 어느 날 갑자기 물을 많이 마시거나 소변을 자주 보게 되어 발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뇨병이 처음 발현되는 소아의 경우 약 1/4 정도가 케톤산혈증이라는 당뇨병의 급성합병증을 경험하게 됩니다. 소아에게서 인슐린 의존형 당뇨가 잘 발생하는 시기는 대체로 5,6세 전후나 사춘기 전후(여아의 경우 11세 전후, 남아의 경우 13세 전후)입니다. 이는 5,6세 전후에는 유치원이나 학교생활을 시작함에 따라 단체생활에 따라 감기 바이러스에 노출될 기회가 많고, 사춘기의 경우는 급작스런 성장으로 말미암아 신체적인 스트레스가 크게 작용한 탓으로 보여집니다.


케톤산혈증이란 체내의 인슐린의 절대적인 부족으로 인해 에너지대사장애로 인해 지방조직내에 있는 지방산의 분해가 증가함에 따라 케톤체가 혈액속으로 나오게 됩니다. 이러한 지방산은 간에서도 역시 인슐린이 부족해서 케톤이라는 물질로 바뀌어 혈액속으로 흘러나오게 됩니다. 혈액 속에서 급격히 증가된 포도당과 케톤의 농도 때문에 소변의 양이 현저하게 증가하게 되고 따라서 탈수 현상을 동반하게 됩니다. 이는 곧 심한 갈증으로 이어지고 탈수현상으로 혈압이 저하되어 의식에 문제가 생기고 혈류량의 장내 진입이 감소하여 복통, 구토 등의 증상이 심하게 됩니다.

또한 케톤이라는 물질이 강한 산성을 가지므로 혈액이 자연스럽게 산성화되어 중추신경계 및 순환계의 기능적 장애를 가져와 생명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케톤산혈증의 주원인은 혈액내의 절대적인 인슐린 부족에서 기인하며 이러한 현상은 인슐린 의존형 당뇨병의 초기에 급격히 진행되고, 감기 등으로 인한 급작스런 고열과 같은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한 고혈당 상황에서 잘 일어납니다.

소아기에 보는 또 다른 당뇨유형은 인슐린 비의존형 당뇨병의 하나의 형태인 이른바 약년형 당뇨병(Maturity Onset of Diabetes in Youth, MODY)입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유전성 질환으로 보며 대개 대대로 내려오는 성인형 당뇨병의 가족력이 있으며 주로 25세 미만에 발병하고 비만을 동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말그대로 인슐린에 대해 비의존형이므로 인슐린투여 없이 운동요법, 식이요법과 체중조절만으로도 충분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비의존형은 소아에게서 천천히 진행되며 자각증상이 전혀 없기 때문에 학교생활에서의 신체검사나 소변당의 검출로 우연히 발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대 사회에서 식생활 유형이 자꾸 서구화됨에 따라 비만한 소아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약년형 당뇨환자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므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강남온누리한의원(www.i-onnuri.co.kr 02-573-8375)최강진 원장
 
 
다음글
건강상담 서민지갑 더 털겠다는 공약 박상호
건강상담 당뇨병, 당화혈색소가 왜 중요한가? 강남 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왜 몸이 찰까? 냉증 강남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간장(肝臟)은 화학공장 강남온누리한의원
건강상담 당뇨병성 발기부전 강남온누리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