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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구 관련 소비자 피해사례
작성자 소보원
지난해(1월~9월) 가구 구입후 피해를 입은 소비자 2명중 1명은 '품질하자' 때문인 것으로 조사됐다. 계약관련 피해는 주문과 다른 제품을 인도하거나, 소비자의 정당한 해약 요구를 거절하는 건이 대부분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보호원은 지난해 1월부터 9월까지 접수된 가구 관련 피해구제 263건을 분석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며 ▲ 표준약관 마련, ▲ 품질표시가 부실한 가구제품에 대한 단속강화 등 관련 제도 개선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파손·소음·도장불량 등 품질하자에 따른 피해가 46.8%(123건)로 가장 많았으며, 주문과 다른 제품 배송 등 계약관련 피해 31.2%(82건), 부실한 A/S에 따른 피해 15.2%(40건)가 뒤를 이었다. 품질하자 유형별로는 ① 흡집, 균열, 파손 등 가구손상이 56.1%로 가장 많았고, ② 가구형태 변형(휨·꺼짐·틀어짐) 14.6%(18건) ③ 도장불량 9.8%(12건) 등의 순이었다.
가구 구입 과정에서는 색상·재질·사이즈 등을 지정하여 주문했으나, 상이한 제품이 배달된데 따른 피해가 52.4%(43건)으로 가장 많았고, 일부 사례에서는 주문과 다른 제품을 인도한 후 일방적으로 인수를 강요하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다음으로, 소비자가 배달전 해약을 요구했음에도 이를 부당하게 거절하는 사례 29.3%(24건), 배달 지연 및 거절 19.5%(16건), 해약시 과다한 위약금 부과 6.1%(5건)가 뒤를 이었다.
한국소비자보호원은 가구 구입계약과 관련한 소비자피해를 예방하고, 건전한 거래질서 확립을 위해 ▲ ‘가구 매매 표준약관’ 마련, ▲ ‘품질 미표시 제품에 대한 단속강화’ 등을 관계기관에 건의할 예정이다.

※ 가구 구입시 소비자 주의사항
1. 가구 주문 시 계약내용을 상세하게 작성하여 보관
2. 계약금은 상품가격의 10% 이내로 지급
3. 여러 판매점을 통한 가격 비교 후 구입
4. 유명 메이커 대리점에서 사제품 판매 여부 확인
5. 주문 가구 수령시(특히 인터넷 구입시) 하자유무를 철저히 점검
6. A/S 체계가 잘 갖추어진 업체를 선택하여 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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