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소비자길라잡이

미니바이크 안전사고 증가
작성자 소비자원

신종 레저스포츠로 인기를 끌고 있는 미니바이크를 타다 다치는 사고가 증가하고 있다.
안전사고 5건 중 3건은 작동미숙 등 이용자들의 안전의식 부족에 의한 사고로, 5건 중 2건은 주행중 시동꺼짐·브레이크 미작동 등 제품 불량에 의한 사고인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미국·일본·유럽과는 달리 제품 제조기준 등 안전관리 규정이 없어 대책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2004년 1월~2007년 5월 29일까지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에 접수된 미니바이크 관련 사고 사례와, 미니바이크 품질불만과 관련해 접수된 소비자상담 90건을 분석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며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는 소비자 안전경보를 발령했다.
미니바이크 안전사고는 2006년 10건이 접수됐으며, 올해 들어 이미 9건이 접수돼 안전사고가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작미숙으로 인한 충돌·전복사고 등 이용자 부주의에 의한 사고가 12건(60.0%)이었으며, 나머지는 핸들파손·바퀴이탈·주행중 시동꺼짐 등 제품 하자로 인한 사고로 분석됐다.
2004년~2007년 5월 29까지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미니바이크 관련 품질불만 사례는 90건이었다. 주행중 시동꺼짐 현상 등 시동 및 속도조절 불량에 따른 불만이 37.8%(34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연료계통하자 10.0%(9건), 핸들불량 6.7%(6건), 엔진불량 및 동력전달장치불량이 각각 5.6%(5건), 조립불량 4.4%(4건) 등의 순이었다.
시중에서 10만원에서 100만원대까지 판매되고 있는 미니바이크는 20kg 내외의 중량, 시속 20km~60km가 넘는 최대 속도를 가진다. 미국, 일본, 유럽에서는 미니바이크에 대한 제조기준 등 안전기준이 마련돼 있으며, 제품에 대한 리콜조치, 안전 가이드라인 공표 등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조치가 활발히 취해지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도로주행시 도로교통법의 적용을 받을 뿐, 제품에 대한 안전기준 등이 마련돼 있지 않아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미니바이크 안전 가이드라인
● 핸들 등 조립 후 조립이 확실한지 확인 후 이용한다.
● 연료 혼합 후 충분히 보충되었는지 확인 후 이용한다.
● 안전보호장구(헬멧, 무릎 보호대 등)를 착용하고, 야간에는 이용하지 않는다.
● 모래, 흙, 자갈, 물 등 추락을 야기할 수 있는 장소는 피하고, 보행자 등의 사람들과 멀 리 떨어져 있는 평지에서만 이용한다.
● 12세 이하 어린이는 보호자의 감독하에 이용한다.
● 일반도로 주행은 원동기면허를 취득한 사람만 이용한다.

 
 
다음글
소비자길라잡이 노인 의료사고 피해 매년 증가 소비자원
소비자길라잡이 공동주택 음식물쓰레기 수거함 구조 개선 필요 소비자원
소비자길라잡이 가스기기에 의한 일산화탄소 중독사고 대책 마련 소비자원
소비자길라잡이 2006년 전자상거래 소비자피해 소비자원
소비자길라잡이 어린이 안전사고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 소비자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