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소비자길라잡이

고령자 안전용품 품질개선 및 규격 보완 필요
작성자 소비자원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에 따라 고령자용품의 판매는 크게 늘어나고 있으나, 제품 상당수가 품질이 미흡하여 고령자의 안전을 해칠 우려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www.kca.go.kr)은 10월 2일 노인의 날을 맞아 인터넷 및 일반매장에서 판매중인 고령자용품(고령자용 지팡이, 고령자용 보행차, 고령자용 보행보조차)을 구입하여 시험을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며, 고령자용품에 대한 품질관리 및 안전 규격 보완 등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고령자용품에 대한 시험을 실시한 결과, 고령자용 보행보조차는 비교적 품질이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고령자용 보행차, 고령자용 지팡이는 품질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령자용 지팡이 7개 제품에 대한 시험결과, 손잡이 굽힘시험에서 4개 제품, 휘어짐 시험에서 2개 제품이 자율안전확인 안전기준에 부적합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고령자용 보행차 5개 제품에 대한 시험결과, 피로강도(내구성)시험에서 1개 제품이 안전기준에 부적합했으며, ISO 기준에 따라서 실시한 주차브레이크 작동 및 해제력 시험에서 3개 제품이 주차브레이크 작동시 과도한 힘이 필요해 품질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이번 시험대상 제품의 대부분이 표시내용이 미흡하고 고령자가 읽기 어려워 소비자가 제품을 선택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표시사항도 개선되어야 할 점으로 지적됐다.
고령자용 지팡이, 보행차, 보행보조차는 2007. 3월부터 품질경영 및 공산품 안전관리법에 따라 자율안전 확인 대상 공산품으로 지정되어 반드시 안전성을 검증받고 판매해야 하지만 제도시행 초기이기 때문인지 대다수 업체에서 아직까지 동 제도를 모르고 제품을 유통시키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시험대상 제품 중 일부제품(5개 모델)은 현행 규격에 고령자용 보행차 또는 고령자용 보행보조차로 양쪽 모두 적용될 수 있어 이를 업체가 악용한다면 보행차를 안전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보행보조차로 인증받을 우려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명확한 규정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보행보조차가 제조사의 의도와는 달리 보행차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점과 국제표준규격(ISO) 및 외국의 판매현황 등을 고려한다면 고령자의 안전을 위해 안전도가 높은 일관된 규정 적용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다음글
소비자길라잡이 콘도미니엄 입회금 피해 발생 소비자원
소비자길라잡이 국산 맥주에만 “유통기한” 표시 없어 소비자원
소비자길라잡이 한약재의 곰팡이수 기준 마련 필요 소비자원
소비자길라잡이 전동휠체어 증가에 따른 지하철 리프트 대책마련 소비자원
소비자길라잡이 가공식품 원산지 국가명으로 표시 소비자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