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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뇨로부터 건강한 아기를 위해
작성자 강남온누리한의원
다음 사항에 한 가지라도 해당된다면 보통 임신 24 주∼28 주에 반드시 임신성 당뇨병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당뇨병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거대아, 기형아, 사산아를 출산한 분만력이 있는 경우

-산모가 비만한 경우

-고혈압이 있는 경우

-요당이 나오는 경우



1)임신하기 전에 혈당을 잘 조절하자.

혈당 조절이 되지 않으면 임신을 계획하기 3-6개월 전부터 잘 조절되도록 노력한다. 임신될 때까지 혈당 조절을 하지 못하면 아기가 이미 해를 입었을 수 있다.



2)임신 중에도 계속 혈당을 잘 조절하자.

이렇게 하려면 더 자주 혈당을 체크해야 할 것이다. 하루에 8번까지 할 때도 있다. 혈당 조절이 잘 되면 본인과 아기에게 문제가 발생할 위험은 줄어들게 된다. 또 본인과 의사가 인슐린 용량과 식사 계획을 조정하기가 더 쉬워질 것이다.



3)매일 아침 뇨중의 케톤을 검사하자.

소변에 보통 정도에서 많은 정도까지 케톤이 검출되면 즉시 의사에게 연락한다. 식사 계획이나 인슐린을 변경할 필요가 있을지 모른다.



4)임신하기 전에 건강해지도록 하자.

임신하기 전에 운동을 하면 지구력이 커지고, 혈당을 낮추는 데도 도움이 된다. 더불어 체중을 줄이고 근력과 유연성을 키우는 데도 좋다.



5)임신 중에도 운동을 하자.

임신 중에는 왕성한 운동 프로그램을 시작할 시기는 아니지만 임신 전에 규칙적으로 하고 있던 운동을 계속할 수는 있을 것이다. 임신 전에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지 않았다면 한의사에게 자신과 아기에게 안전한 운동에 대해 물어본다. 임신부가 하기 좋은 운동으로는 걷기, 저강도의 에어로빅, 수영, 수중 에어로빅 등이 있다.



6)임신 식사 계획을 지키자.

임신 식사 계획은 본인이 고혈당이나 저혈당이 되는 것을 피하고 아기가 자라는데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하는 일이다. 보통 하루 세 번의 식사와 세 번의 간식이 규정이다. 때때로 밤에 간식이 필요할 수도 있다.



강남온누리한의원(www.i-onnuri.co. kr 02-573-8375)최강진 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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