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
여성생활
아이디어세상
소비자길라잡이
청소년 고민상담
잡인터뷰
노무상담
지역뉴스
지역행정
법 률
세 무
부동산정보
지역축제
추천맛집

 


HOME > 커뮤니티 > 건강상담

독감
작성자 최강진원장


지난 겨울보다 3주 빠르게 첫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를 환자로부터 분리했다는 소식이 들리는 것으로 보아 올해는 지난해보다 빠르게 독감이 유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보통 바이러스가 분리된 후 2~3주 후 독감이 유행하기 때문에 독감에 걸릴 위험성이 높은 사람들의 경우 예방주사를 맞도록 권고하였습니다.


독감과 감기의 공통점은 둘 다 바이러스의 감염으로 인해 증상이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감기와 독감은 서로 공통점이 많지만 독감바이러스와 감기 바이러스는 차이가 있고 특히 합병증에서 차이가 나므로 구별됩니다. 감기를 유발하는 바이러스는 리노바이러스, 파라인프루엔자바이러스, 아데노바이러스가 있으며, 독감을 유발하는 바이러스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입니다.
이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감염은 다른 바이러스 감기와 달리 10년에서 30년을 주기로 세계적인 대 유행을 일으키는 것이 특징으로 매년마다 바이러스의 변이가 일어나기 때문에 계속적인 유행을 초래합니다.


증상
감기의 경우 콧물, 재채기, 코막힘이 동시에 나타나고 시간이 지나면서 인후통, 기침과 함께 열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독감의 증상은 일반 감기보다 발열, 오한, 두통, 몸살 등의 증상이 더 심하게 나타나는데, 감기 증상과 더불어 나타나는 몸살 증상이 견딜 수 없는 정도라면 독감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바이러스가 들어온 뒤 1~3일간의 잠복기를 거친후 갑자기 한기가 들어 하루에도 몇 번씩 떨게 됩니다. 이렇게 심한 오한이 난후 발열이 시작되며 38℃에서 41℃까지의 고열이 5~7일 계속되기도 합니다. 고열과 함께 심한 권태감, 두통, 요통, 관절통이 일어나며 때로는 구토가 일어납니다. 식욕이 없고 몹시 중병에 걸린 것 같은 느낌을 갖게되며 목이 아프거나 기관지염을 일으키게 되고 기침 가래가 납니다.


간혹 소아에게서 메스꺼움, 구토, 설사 등의 소화기계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노약자의 경우 폐렴과 같은 합병증으로 입원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으며 당뇨와 같은 기존의 질환은 더 악화되기도 합니다.


예방이 필수
독감예방을 위해서는 예방접종도 중요하며 아울러 아래와 같은 개인위생수칙을 철저하게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노약자, 만성질환자 등 예방접종 권장대상자는 예방접종을 받는다.
(65세 이상 노인, 당뇨 등 만성질환자, 닭, 오리, 돼지 농장 및 관련업계 종사자)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에는 손수건이나 휴지 등으로 입을 가리는 기침 에티켓을 지킨다.
-인플루엔자가 유행할 때에는 가급적 많은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의 방문을 피한다.


강남온누리한의원(www.i-onnuri.co.kr 02-573-8375)
 
 
다음글
건강상담 감기 최강진원장
건강상담 수능후 수험생 건강관리 최강진 원장
건강상담 다리부기 빼는 방법 최강진 원장
건강상담 부종식이요법 최강진 원장
건강상담 이뇨제 최강진 원장